건너뛰기 메뉴


고객의소리


진접선 퇴근시간 진접선 배차
작성자 : *** 처리상황 : 답변완료 등록일자 : 2025-07-17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제가 4호선으로 환승하는 충무로역 기준으로 오후6시 이전엔 진접행 배차가 10분에 한대꼴로 많이 다닙니다.

오후 6시쯤 지나가는 진접행이 지나가고 나면 다음 진접행은 무려 25분 후 배차입니다.

오후6시 이후로 퇴근하는 직장인들이 더 많아서 더욱 붐비는데도 말이죠.

충무로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모두 불암산행을 4대 이상 지나보내고 진접행을 기다리는 사람들로 가득 차 질서가 사라집니다.


도대체 왜 배차를 이렇게 이해할수없게 하는거죠?

사람이 많고 붐비는 시간일수록 많이 지나가도록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배차를 늘려달라는 사람들의 민원에 비용이 들어서 할수없다는 대답만 내놓을거면 기존의 배차간격이라도 잘 지켜져야하는거 아닌가요?


정말 이해가 가질않고 불편합니다.

답변 : 퇴근시간 진접선 배차
담당시설 : 담당부서 : 진접선운영부 등록일자 : 2025-07-18

안녕하십니까. 진접선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열차 배차 간격 및 지연 관련 불편에 대해 지속적으로 의견 주신 점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의견 주신 내용은 진접행 열차의 배차간격이 과도하게 길어 이용 중 불편을 겪고 계신 점에 대한 사항으로 이해됩니다. 고객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진접행 열차가 오후 6시 이후 배차 간격이 급격히 늘어나고, 혼잡 시간대임에도 불암산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차 수가 부족하다는 점은 충분히 불편하실 수 있으며, 저희도 고객님의 불편과 답답함에 깊이 공감합니다.


현재 4호선의 전체 열차 운행 계획은 서울교통공사에서 노선 전 구간을 기준으로 수립하고 있으며, 진접행 열차는 그 운영 체계의 일부로 편성되어 배차되고 있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는 진접선(진접·오남·별내별가람역) 3개 역사만을 운영하고 있어, 실제 열차 수나 배차 시간 조정 등에는 직접적인 권한이 없음을 너그러이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말씀 주신 내용처럼 특정 시간대에 불암산행 열차가 집중되고 진접행은 오랜 시간 대기하게 되는 구조에 대해 저희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평일 저녁 퇴근 시간대에 진접행 수요가 충분함에도 배차 간격이 늘어나는 부분에 대해 서울교통공사에 수차례 의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차간격에 대한 민원에 비용 문제로만 대응하고 있다는 점에 대한 지적도 겸허히 받아들이겠습니다. 현재로서는 진접행 운행에 따른 노선 배치 및 회차 구조상 즉각적인 증편이 어려운 현실이 있으나, 서울교통공사 및 유관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열차 운행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공사에서는 이와 별도로, 실시간 도착 정보 안내 강화와 대기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정보 제공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2026년 예산 편성안을 통해 진접선 역사 내 대형 도착안내 모니터 설치를 추진 중입니다. 고객님의 대기 시간 동안 열차 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반복적인 불편 상황 속에서도 소중한 의견 남겨주신 점에 깊이 감사드리며, 기타 진접선 역사 운영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남양주도시공사 진접선운영부(☎031-560-1412)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드리겠습니다.


고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